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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2022학년도 2학기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행위 근절 안내
이름
학교관리자
작성일
2022-08-31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관행을 근절하고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2022년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관행 근절 기본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교에서도 학생들의 정상적인 학교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행위를 근절하고 공교육 정상화에 따른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사오니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관행 근절 노력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공교육정상화법이란?
201695일부터 시행된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의 약칭입니다. ··고등학교에서 선행교육을 하거나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평가 등을 금지하기 위한 법입니다.
그동안 미리 배워온 것을 전제로 한 수업과 시험출제 관행은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습 부담을 주는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이제 공교육정상화법 시행을 계기로 초··고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학습을 통해 건강한 신체 발달을 도모하는 공교육 정상화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2. 선행교육의 개념
선행교육
- 수업이나 방과후학교에서, 편성된 학교 교육과정을 앞서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행위
(‘앞서는교육과정이란, 해당 학기, 학년, 또는 학년군에서 학습하도록 계획된 것에서 벗어나는 행위)
- 입학이 예정된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학교의 교육과정을 사실상 운영하는 행위
선행학습 유발행위
- 학생이 배운 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지필평가, 수행평가, 각종 교내 대회에서 출제하는 행위 등
- 입학이 예정된 학생을 대상으로 해당 학교 입학 단계 이전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는 행위.

3. 선행학습의 문제점
- 다른 학습자의 학습권과 교사의 수업권 침해
- 사고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저하
- 남보다 앞서 나가기 위한 지나친 속도 경쟁
- 학부모의 과도한 사교육비 부담
 
4. 사교육을 뛰어넘는 자기주도학습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을 갖는다는 것은 단지 시험을 앞두고 공부만 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공부하며 익혔던 자기극복, 노력에 대한 기준, 성실함, 시간관리, 감정관리 등 모든 경험이 자기주도능력으로 누적되는 것입니다. 그런 과정들을 통해 아이는 공부도 잘하게 되고, 성인이 되어 일도 잘할 수 있는 힘과 지혜를 갖게 됩니다.
 
 
2022. 8. 31.
포천노곡초등학교장(직인생략)
 
포천노곡초등학교가 창작한 [일반] 2022학년도 2학기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선행교육 및 선행학습 유발 행위 근절 안내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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